볼링의 경기 규칙과 용어

반응형

안녕하세요 적는중입니다.

헬스장에서 쇠질 하는 것 밖에 할 줄 모르는 제가 이번에 교양수업으로 볼링을 듣게 되었습니다.

볼링이라 하면 스포츠라기보다 오락의 느낌이 강하게 들었었는데, 수업을 통해 역사도 깊고 운동의 역학적 원리가 잘 짜여진 어려운 스포츠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락이 아닌 운동이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니 어느 부위에 자극을 주어 컨트롤해야 하는지를 중점으로 생각하게 되어 재밌습니다.

한 학기 동안 볼링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스스로의 경기에 대해 피드백을 할 수 있게 되는 단계까지 향상시키고 싶습니다.

 

그럼, 오락이 아닌 스포츠. 볼링의 기본 규칙과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볼링

볼링의 경기 규칙

볼링의 1게임은 10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프레임마다 스트라이크가 나왔을 때를 제외하고2회까지 투구합니다.

마지막 10 프레임 때 스트라이크, 또는 스페어를 처리하면 3회까지 투구할 수 있습니다.

한 경기는 인접한 두 레인을 한 쌍으로 매 프레임마다 레인을 이동하며 투구하여 10프레임으로 종료합니다.

10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나 스페어 처리를 할 경우, 동일 레인에서 제3투구를 진행합니다.

볼링의 점수 계산은 쓰러뜨린 핀 한 개를 1점으로 계산하여 스트라이크는 10점을 얻고 다음 프레임의 점수를 보너스로 받으며, 스페어 처리를 했을 때는 다음 프레임의 첫 번째 투구 점수를 추가로 획득합니다. 투구 시 파울라인을 밟거나 신체의 일부가 넘어가게 되면 해당 투구의 점수는 무효가 됩니다.

모든 프레임의 경기가 끝났을 때 최고득점을 한 개인 혹은 팀이 승리입니다.

볼링 용어

볼링의 용어에는 거터, 더블, 미스, 스플릿, 스플릿메이드, 스트라이크, 스페어처리, 슬리퍼, 애버리지, 체리, 트리플, 파울이 있습니다.

용어별로 기호화되어 점수판에 표시가 되고 이를 보고 선수가 경기에서 상황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거터는 공이 다른 레인으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도랑입니다. 이곳에 공이 빠질 경우를 거터라고 지칭합니다. 거터의 기호는 이렇게 표기합니다.

볼링용어거터

스트라이크는 프레임의 첫 번째 투구로 10개의 핀을 모두 넘어뜨린 경우입니다. 점수판에 X자로 표기가 됩니다.

볼링용어스트라이크

더블은 2회 연속으로 스트라이크를 냈을 경우입니다. 기호는 다음과 같이 표기하며 이후 계속 스트라이크를 했을 경우 X자로 계속 표시가 됩니다.

볼링용어더블

 

볼링 한 게임당 10개의 프레임이 있고 마지막 프레임에서 핀을 모두 넘어뜨렸을 경우 추가 프레임이 생성되므로 이론상 최대 12 연속의 스트라이크가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 3 연속일 경우 터키 혹은 트리플 
  • 4 연속 포 베거 혹은 햄본 
  • 5 연속 파이브 베거 
  • 6 연속 식스 베거 
  • 7 연속 세븐 베거 
  • 8 연속 에잇 베거 
  • 9 연속 나인 베거 
  • 10 연속 텐 베거 
  • 11 연속 일레븐 베거 
  • 12 연속 퍼펙트게임

이라고 표현입니다.

 

다음 볼링의 용어로 미스가 있습니다. 이는 한 프레임에서 2회의 투구를 한 후에 핀을 한 개도 쓰러뜨리지 못했을 때 지칭합니다. 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볼링용어미스

 

스플릿은 프레임의 첫 번째 투구에서 2개 이상의 핀이 떨어져서 남았을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1번 핀이 포함된 것은 스플릿이 아닙니다. 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볼링용어스플릿

 

스플릿 메이드는 프레임의 두 번째 투구에서 스플릿의 나머지 핀 전부를 쓰러뜨렸을 때를 지칭합니다.

스페어 처리는 프레임의 첫 번째 투구에서 남은 핀을 두 번째 투구에 전부 쓰러뜨린 경우를 의미합니다. 스플릿 메이드 또한 점수판에 스페어로 표시됩니다. 스페어 이전 제1투구로 넘어진 핀의 수를 해당 프레임 상단 좌측에 작게 기록하며 해당 프레임의 득점은 제2투구가 끝날 때까지 기록하지 않습니다. 스페어 처리를 하였을 경우에는 다음 프레임의 제1투구에 넘어진 핀의 숫자에 10점을 가산한 득점을 스페어 처리를 한 프레임에 기재합니다. 10번 프레임에서 스페어 처리를 하였을 경우 동일 레인에서 계속하여 제3투구를 진행합니다. 스페어 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볼링용어스페어

 

슬리퍼는 핀이 앞뒤로 겹쳐져 핀이 잘 보이지 않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체리2개의 핀이 1개로 겹쳐 보이는 것 같은 스페어를 의미하며 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버리지는 개인의 평균 득점을 의미합니다.

 

파울은 파울라인을 넘겼을 경우이며, 이때 투구 횟수는 인정되고 득점은 0점으로 합니다. 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볼링용어파울


볼링의 기본규칙과 용어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항상 점수판에 자동으로 점수가 나오길래 정확히 어떻게 채점이 되는지 몰랐는데 이제 정확히 알게 되었습니다.

용어들도 알게 되었으니 피드백을 받거나 줄 때 명확한 용어를 지칭하여 더 빠른 실력 향상이 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적는중이었습니다.

반응형
TAGS.

Comments